본문 바로가기
찐 캐나다 생활정보

eBay 환불 요청하는 손님에게 돈을 어떻게 돌려줄까

by Nison 2021. 2. 3.

 

캐나다 eBay를 운영하다 보면 아쉽게도 구매자에게 환불을 해 드려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경우는 제각각 다르지만, eBay에서 구매자의 권력은 높기 때문에 그들의 요구대로 해주는 게 좋습니다.

물론 가장 좋은 것은 환불 처리없이 구매자를 설득하는 것이지만요.

 

손님에게 환불을 해드리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방법 1) 물건 구매자가 공식적으로 항의를 제기했을 경우.

단순히 문자로 항의를 보내오는 것이 아니라, eBay 시스템에는 공식적으로 항의를 제기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것을 Open Case라고 하는데요, "공식적으로 문제를 제기"했다는 것입니다.

 

문제제기를 할 수 있는 이유는 다양하게 있습니다. 물건에 이상이 있거나, 물건이 제때 도착하지 않았다거나 등의 이유인데요.

이 상황에서는 무조건 구매자가 "갑"이 되는 상황이니 참고하세요.

 

구매자가 케이스를 오픈하면

"Your buyer opened a request"라는 제목의 이메일이 날아올 텐데요,

그 안에 케이스에 접속할 수 있는 링크가 있습니다.

여기에서 구매자와 문자 교환을 통해 대화를 나눌 수 있고요, 또한 Refund 환불 버튼이 있습니다.

 

환불해주는 것을 최후의 수단으로 나둔채, 구매자와 충분한 대화를 나누세요.

구매자를 설득하지 못하고 환불해주기로 결정했다면, 'Refund' 버튼을 누르면 간단히 환불처리가 됩니다.

 

다른 경우를 볼까요.

 

 

방법 2) 구매자가 Case Open을 하지 않은 채 불만을 제기할 경우

이 경우에는 보통 평소 소통하던 메시지를 통해서 불만 사항을 재기하는 경우입니다.

공식적으로 불만 제기를 하지 않았다 하더라도, 구매자에게는 최선으로 응대를 해주어야 되겠지요.

 

메시지를 통해서 충분한 대화 후, 만약 구매자를 설득하지 못했다면 환불처리를 제공해줘야 하는데요.

이 경우에는, Case 페이지가 따로 있지 않기 때문에 리펀드 버튼이 따로 없지요.

따라서 수동적으로 환불처리를 해줘야 합니다.

 

수동 환불처리는 eBay를 통하지 않고 Paypal을 통해서 하게 됩니다.

먼저 Paypal에 로그인하신 후에, View All Activities 링크를 통해

구매자의 거래내역을 확인해주세요.

 

refund this payment 버튼을 클릭하면 환불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거래내역을 보시면 "Refund this payment" 버튼이 보일 겁니다.

이 버튼을 누르시면, 얼마를 환불해줄 것인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 환불할 때도 페이팔에서 수수료를 떼어가니 참고해주세요.

 

 

 

마치며

오늘은 eBay 거래 후 환불조치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속이 쓰리지만, 환불이 잘된 경우 고객으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